본문 바로가기

향부숙

향부숙을 만나다(제1회차 강좌)-충북 영동

鄕富塾을 만나다 (제1차 강좌)

□ 지방공무원의 카르마 - 1교시

   o 강사 : 강형기(충북대 교수, 향부숙 숙장, 행정학)

   o 시간 : 2011. 3. 4(금) 15:00 ~ 17:00

   o 내용

      - 카르마의 법칙이란 다른 사람들과 어떤 상호작용을 하면 그에 들어간 힘만큼을 되돌려 받는다는 법칙임.

         예들 들면, 다른사람에게 행복을 주면 행복을 되돌려 받고 슬픔을 주면 슬픔을 되돌려 받는다는 것임.

      - 에버랜드 운전기사 : 자신은 어린이의 행복을 위한 엔터테인먼트라 생각하고 자신을 소개함

      - 이삿짐센타 사장 : 이삿짐을 나르는 것이 아니라 이사가는 사람들의 희망과 미래와 기쁨을 전달하는 사람이라고

                                     생각하여 성공함

      - 일본 아사이가와 동물원의 성공

         · 동물의 행태 전시 : 침팬지(움직이는 행동), 원숭이(농사짓는행동), 펭귄을 날려라(수족관 속)

      - 우리사회의 영웅은 사회 각 분야에서 만들어야 한다  (농민, 집배원, 청소부, 공무원 등등)

      - 각 지역(자치단체)에는 자원이 없는 것이 아니라 자원을 보는 눈이 없는 것이다

      - 우리나라 행정의 발전

          · 규제행정 ⇒ 지도행정 ⇒ 자치행정 ⇒ 경영행정

 

□ 자기소개 - 2교시

   o 진행 : 허훈(지도교수, 대진대 교수, 행정학)

   o 시간 : 2011. 3. 4(금) 15:00 ~ 17:00

   o 내용(창조공방 25명 자기소개)

       - 각각 자기소개 및 소속 지역(자치단체) 홍보

 

□ 공무원의 문화소양과 문화생활 - 3교시

   o 강사 : 임동창(피아니스트, 작곡가)

   o 시간 : 2011. 3. 4(금) 20:00 ~ 22:20

   o 내용

      - 풍류에 대하여 논함 : 난랑비서문(최치원) → 현묘의 진리, 최초의 풍류, 풍류의도, 풍류와 문화가 전해짐

                                          ("國有玄妙之道 曰風流 設敎之源 備詳仙史 實內包含三敎 接化群生...)

      - 우리민족의 “흥” 대하여 논함 : 흥이 있는 민족, 웃음의 흥과 눈물의 흥이 신명을 만들고 신인합일경지에 이르며

         몰입상태에서 몰아상황으로 나아간다.

      - 전문가에게 기죽지 말고 자신감을 갖어라.

        자기가 기준을 정하지 말고 고정관념에서 벗어나라.

 

□ 공무원의 일상관리와 네트워크 - 4교시

 

   o 강사 : 박범인(공무원, 향부숙 1기생)

   o 시간 : 2011. 3. 5(토) 08:00 ~ 10:00

   o 내용

      - 원하면 이루어진다.

         · 자세와 행태가 달라지면 → 성과가 나오고 → 인정을 받게 되며 → 원하는 것을 이룸

      - 생의 마지막 순간에 지나온 스스로의 삶을 어떻게 평가하게 될까?

      - 이나모리 가즈오(카르마 경영)

         · 이 세상을 살아가는 의미는 영혼을 닦아가는 것

         · 인생은 마음에 그리는 대로 이루어진다.

         · 세심한 계획과 준비 없이는 성공할 수 없다.

         · 현장에 있는 신의 음성이 들리는가.

         · 좋은 방향으로 이끌고자 하는 우주의 의지가 있다.

      - 금산발전 : 금산발전5개년 계획, 금사모, 금산 CI, 인삼랜드 휴게소, 천개의 자연공원 가꾸기,

                         금산 다락원, 금산 기적의 도서관, 금산 인삼축제, 충남 도민체전, 상도와 대장금,

                         한국벤처농업대학, 금산에 살어리랏다. 하늘선물 금산인삼,

      - 권해드리고 싶은 책

         · 지방자치 가슴으로 해야한다.

         · 향부론

         · 논어의 자치학

         · 지역 창생학

 

□ 나는 창조적 인간인가 - 5교시

   o 강사 : 최인수(성균관대학교 교수, 인재개발학)

   o 시간 : 2011. 3. 5(토) 10:00 ~ 12:00

   o 내용

      - 아이디어를 제대로 평가하는 사람도 창조적인간이다

        → 아이디어를 내는 것 보다 중요성이 더하다

      - 창의성의 체계 모델(3박자 모델)

         · 창의적 개인(개인의 경험 및 유전) → 창의적 아이디어의 생성 및 변형

           →평가자(분야, 사회) → 아이디어의 평가 및 선택

           → 평가결과(영역, 문화) → 구체화된 지식과 규칙을 전달

     - 플로리다 교수 창조성 이론 : 3T

        · Talent : 재능

        · Technology : 기술

        · Toleance : 관용

    - 이시형 박사 : 내향적인 사람이 성공한다.

    - 노벨상 수상자들 : 평생일해 본 적이 없다(일이라고 생각하지 않았다)

                                  일이 놀이이고 놀이가 바로 일이라고 본다.

    - 간디의 자서전, 이현세의 천국의 신화

    - 관심어 : 경기 창조학교, 로렌조 길베르티

                    BNG클럽(뻥 앤 구라 클럽, 김정운-여러 가지문제연구소장)

 

 #임동창 #최인수 #강형기 #향부숙-1회차 강좌 #박범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