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향부숙

전통문화와 현대문화 연결의 문제(베르너 사세-한양대 석좌교수)

제4기 향부숙 제5차 교육 --- 지역브랜드의 창조와 브랜드 경영

 

전통문화와 현대문화 연결의 문제 (베르너 사세 - 한양대학교 석좌교수, 2011. 7. 1)

 

- 한양대학교 국제문화대학 문화인류학과 석좌교수

- 유럽 한국학협회 회장

- 2010년 우리나라 무용가 홍신자씨와 인생 70세에 황혼 결혼

- 1992~2006.09 독일 함부르크대학교 교수

 

한국인 보다 한국역사를 더 잘 알고 연구하고 있는 귀화한 독일인

비르네 사세 교수의 강의를 듣고 일부 발췌하여 보았다.

 

1. 현실과 역사관

   ○ 시간의 흐름 : 과거에서 현재 미래로 흐름

   ○ 역사(관)은 현재를 기준으로 과거를 재인식하고 미래를 재해설

 

   ○ 한국(학생들) 역사에 관심이 없는 것 같다.

      - 대학수능시험에 국사 선택학생들 10%를 넘지 못한다.

      - 5급 공무원 공채시험과목에서 배제되고 있다.

   ○ 국사지식의 필요성

      - 심리적 : 전통과 국사지식이 자아의 뿌리이다.

       → 미국화 서양화가 너무 심함

       → 단일문화로 다문화를 부일정하는 경향이 있다.

      - 정치적 : 주변국 역사도 알아야 한다.

        · 중국와 한국 : 고구려 문제

        · 일본과 한국 : 교과서 왜곡문제, 독도문제

 

2. 문화의 이해

   ○ 문화란(사전적)

      - 학문이 나아가서 사람이 깨어 발게 함.

      - 형벌이나 위력보다도 문덕으로써 백성을 가르쳐 인도함.

      - 사람이 본래 가지고 있는 이상을 실현하려는 인간과정 또는 성과.

        특히, 예술·도덕·종교·제도 따위 인간의 내면적·정신적 활동의 소산을 말함.

   ○ 동·서양의 문화

      - 서양 : 문화(culture)

        · 경작, 농사

        · 사람의 힘으로 자연발육을 바람직한 발육으로 경작

        · 자연현실을 원하는 상태로 바꾸는 것

      - 동얀 : 문화(文化)

        · 문(文), 지식, 세련된 태도 등

 

3. 한국문화의 현재 : 신구 사회의 충돌 시대

   ○ 전통 농업사회(마을생황) 현대 산업사회(도시생활)

   ○ 집단읫과 개성의식

   ○ 유일관념(유교)과 다(多 )관념

   ○ 국내경제와 국제경제

   ○ 동양문화와 동서양 혼합문화

  

4. 국제적인 문화시민으로서 극복해야할 한계들

   1) 전통을 새롭게 이해해야 함

       - 계급정신의 근본 : 三綱 五倫

         → 전통적인 해석은 지배계급 위주로 곡해하고 있음

             ※ 원 유교적 해석으로는 계급적이 아닌 수평적으로 해석해야 함

   2) 한국문화와 이웃나라의 문화 관계

       - 한국과 중국의 안정 정정과 불안정 정정시대 비교

         · 당나라 : 통일신라, 발해

         · 오대(五代)10국(十國) : 후백제, 후고구려, 태봉, 마진

         · 송, 원 : 고려

         · 명, 청 : 조선

   3) 역사관 --- 세대(시대) 미디 다른 역사관

       - 단군문화설의 상징

         ※ 단군에 대한 중요한 문헌들

         · 삼국유사(1281) 고려말기

         · 제왕운기(1287) 고려말기

         · 세종실록(1452) 세종

         · 규원사화(1675)

      - 단일민족설에서 생긴 문제

         · 한민족은 단일민족이라고 함.

         · 발생되는 문제점

           → 단일민족읙에 근거 순혈 : 혼혈 구분법이 박혀 있음

           → 한민족 우월주의가 내재되어 있음

           → 인종차별이 유발되기도 함

      - 한민족은 이민족 혈통을 포함 함

         · 여러 이민족의 혈통이 포함되어 있음

           → 한인(漢人) : 삼국(사국)시대부터

           → 몽고인 : 고려시대

           → 만주,여진인 : 고구려, 발해

           → 일본인

           → 기타 남방인

  4) 유일문화의 정확한 의미

      - “우리”문화에 있는 성분은

         다른 문화에 없고 원래부터 “우리에게만” 있는 것이 아니라

         다른 문화에서 들어오는 문화 성분들로 :“우리”문화에 알맞게 개박하는 것

         예) 설농탕, 김치

   5) 한국의 기원에 단일성은 없다 → 남방계통과 북방계통

       - 삼국시대 아닌 사국시대임(가야 포함시켜야)

        → 삼국시대 700년 중 550년은 4국 시대였음

       - 한국역사의 새로운 견해

          · 다문화 교육에는 우리의 역사를 보는 태도를 바꾸어야 함

          · 고조선, 고구려, 백제, 신라, 가야는 우리문화의 조상문화 임

         · 오늘날 “우리역사”의 개념은 고려부터 임

 

4. 다문화 국가

   ○ 한민족은

      - 단일민족이 아니고,

      - 다문화 나라이다.

   ○ 다문화는 국제 다문화와 국내 다문화로 구분

      - 국제 다문화 : 한국문화와 다른나라 문화

      - 국내 다문화

         · 지리적 다문화(전라, 경상, 경기 등 지역문화)

         · 사회적 다문화(계급, 여성, 나이, 교육 등등)

   ○ 고유문화 안의 여러 문화

      - 도시 : 시골문화

      - 전통 : 현대문화

      - 노동자 : 상류사회 문화 등등

 


#홍신자 #베르너 사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