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스만의 지역사회복지 실천모델(지역사회복지론 레포트)
로스만(Rothman)의 지역사회복지 실천모델을 설명하고, 학습자의 거주지역에서는 어떤 모델이 적합하다고 생각하며, 그 이유는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로스만(Rothman)은 지역사회 복지활동들을 체계적으로 분류하여 지역사회 복지 실천모델을 제시한 대표적인 학자로서 지역사회 조직을 한 가지 형태로 보지 않고 지역사회 개발, 사회계획 및 정책, 사회행동으로 구분하였다. 자세히 보면
첫째, 지역사회 개발모델(Local community development)은 자조기반에 근거하여 지역사회 문제해결을 위한 지역사회 능력과 사회통합이라는 과정목표를 통해 지역사회를 새롭게 만드는데 초점을 두고 있으며 지역사회의 욕구나 문제를 다룰 때 주민들의 개발을 강조하는 형태이지만, 지역사회 변화노력을 위해 지역사회와 관련 된 집단들 간의 합의, 협력을 끌어내기가 용이하지 않다는 점과 지역사회 관련 집단들이 성, 계급, 인종등과 관련 된 경계를 초월하는 공동의 이해관계를 지니고 있다는 가정의 현실성 문제 그리고 실질적인 정책결정자가 사회변화를 지지 할 수 없는 경우 지역사회 개발을 위한 협상을 거부 할 수 있는 권력구조의 문제 점등이 한계점으로 지적되고 또한 지역주민들을 조직화하는 것을 돕는데 시간이 많이 필요하다. 이 모델에서 사회복지사는 주로 지역사회의 역량을 강화시키는 조력자, 조정자, 문제해결기술을 가르치는 교육자로서 역할이 중요시된다.
둘째, 사회계획 및 정책모델(Social planning policy)은 각종 지역사회 문제를 해결하는데 있어 합리적인 계획수립과 계획된 변화를 중시한다. 예를 들어 범죄, 주택, 정신문제와 같은 구체적인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기술적 과정을 중시하고 공식적인 계획과 정책준거 틀에 대한 실제가 핵심적이며 계획이나 정책집행의 효과성과 효율성을 강조하다.
특히 사회계획과정은 문제확인→ 사정→ 목표개발→ 실행평가 라는 구성요소로 이루어지며 사회복지사들은 문제해결 모델로서 이러한 인식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반면 계획가는 무제한적인 시간과 자원을 가지고 있지 않다는 점과 계획과정의 합리성을 전제하고 있기 때문에 문제해결과정에 미치는 정치적 영향력을 고려하지 못 하고 있다는 단점이 있다.
이 모델에서의 사회복지사는 사회계획 수립을 위한 자료 수집과 분석, 전망을 통한 프로그램의 계획가, 평가자로서 역할을 하며 실천과정을 주도하는 전문가, 계획가, 행정가, 관리자로서의 역할도 하게 된다.
셋째, 사회 행동 모델(Social action)은 기존 지역사회의 제도나 상태에 대한 근본적인 변호를 추구하며, 현재의 잘못된 것을 변화시키는 행동을 중시한다.(예: 조직적 대항, 입법로비활동, 대중조직의 개발, 장애인인권운동) 지역사회의 억압받고 소외 된 주민들이 사회정의와 정치적 공평성 입장에서 사회, 정치, 경제적으로 보다 나은 처우를 받을 수 있도록 해 주는 활동을 말하며 기본적으로 과업달성을 중시하고 권력과 자원의 재분배, 사회적 약자에 대한 의사결정의 접근성을 강화로 변화를 유도하기 때문에 적절한 의사결정 구조의 활용 또는 관계형성등과 같은 과정목표는 무시되기도 한다.
이 모델에서 일부 실천가는 지역사회 상황에서 실천 활동을 대항활동으로 제한 시키고 이러한 경향은 지역사회 관련 집단들을 양극화 시키거나 바람직한 결과를 달성하는데 어려움으로 작용한다. 또한 일부 조직가와 지역사회 구성원이 대항 전략에 대해 주저 할 수 있고 윤리적 이슈와 관련된 것으로 대항형태의 불법성이 있을 수 있으며 긴급 상황에서 사용 될 수 있어 조직가와 조직구성원이 위험에 놓일 수도 있다. 다시 말해 일부 실천가의 경우 대항활동만을 추구하여 계층 집단 간 사고의 양극화로 문제해결의 어려움을 야기 할 수도 있고 이러한 대항 전략을 사회구성원 모두 받아들이는 않는다. 또한 실천과정상 대항활동의 불법성이나 활동결과로 위험한 상황을 가져올 수 도 있다는 것이다.
이 모델에서의 사회복지사는 조직가로서 역량이 중요하며 직접행동을 취할 수 있도록 조직화하며, 사회적 약자에 대한 지지자, 옹호자의 역할이 중요시된다.
로스만의 3모델 상호비교(Rothman, 2011)
모 델 내 용 |
지역사회개발 | 사회 계획 | 사회 행동 |
지역사회활동목표 | 과정목표: 지역사회의 활동능력과 통합 |
과업목표: 지역사회문제의 해결 |
과업 및 과정 목표: 권력관계와 자원의 변화 |
지역사회구조와 문제상황에 대한 전제 | 지역사회의 상실, 아노미, 관계 및 민주적 문제해결 능력의 결여 | 실직적인 사회문제, 정신 및 신체적 건강문제, 주택 등 | 사회적 고통을 당하는 사람, 사회부정의, 박탈, 불평등 |
변화전략 | 문제결정 및 해결에 다수의 사람참여 | 문제에 관환 자료수집과 최적의 합리적 행동초지 결정 | 이슈의 구체화와 표적대상에 대해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주민동원 |
변화전술과 기법 | 합의:지역사회집단간, 이해관계 간 상호의사소통,집단토의 | 합의 또는 갈등 | 갈등 대결, 직접 행동, 협상 |
사회복지사의 역할 | 조력자,촉매자,조정자 문제해결기술과 윤리적 가치에 대한 교사 |
사실수집자와 분석자, 프로그램 실행자, 촉진자 | 행동주의적 옹호자, 선동자, 중계자, 협상자 |
변화의 매개체 | 과업지향적인 소집단 활용 | 공식 조직과 객관적인 자료 활용 | 대중조직과 정치과정 활용 |
권력구조에 대한 지향성 | 협력자로서 권력구조의 구성원 | 고용주와 후원자로서 권력구조 | 활동의 외부표적으로서 권력구조, 타도되거나 강요된 압제자 |
수급자체계의 범위 | 지리적 측명에서 전체 지역 사회 | 지역사회 전체 또는 지역사회 일부 | 지역사회 일부 |
지역사회하위부분의 이해관계에 대한 전제 | 공통의 이해관계 및 조정 가능한 차이 | 이해관계의 조정기능 또는 갈등 | 쉽게 조정할 수 없는 갈등적 이해관계, 자원의 희소성 |
수급자 개념 | 시민 | 소비자 | 희생자 |
수급자 역할의 개념 | 상호작용적 문제해결과정에의 참여 | 소비자 혹은 수령자 | 고용주, 지역사회 구성원, 회원 |
임파워먼트활용 | 협동적이고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지역사회 능력 구축, 주민의 개인적 주인의식고취 | 소비자들의 서비스 욕구 규명, 소비자의 서비스 선택의 정보제공 | 수급자체계(지역사회)를 위한 객관적 권력, 지역사회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권리와 수단의 획득, 참여자의 주인의식 고취 |
대상지역(성북구 정릉3동 일대)에는 로스만의 어떤 모델이 적절한지 알아보자.
이 지역은 다른 지역에 비해 개발이 되지 않아 노후 건물이 매우 많으며 그로 인해 지역주민간의 갈등도 상당하다. 북한산 바로 밑에 위치하며 무허가 건물도 상당히 많으며 지역특성상 도시가스 매설이 어려워 연탄으로 난방을 하는 세대도 많다. 타 지역에 비해 면적 또한 넓고 내부순환도로로 인해 교통량도 상당하다. 관내에 국민대학교와 고려고등학교, 고려중학교, 북악중학교, 청덕초등학교 등의 교육시설이 있으며 영락모자원, 자오나학교, 사랑지역아동센터 등의 복지시설과 수녀원과 성당, 각종 절, 교회등 많은 종교시설도 분포되어 있다. 사회복지급여를 받고 있는 대상자수는 520여 명 (맞춤형기초생활보장 생계급여기준 2018.1월)으로 성북구 전체에서도 저소득층이 많은 편에 속한다.
이 지역은 실직적인 사회문제, 정신 및 신체적 건강문제, 주택 등의 문제가 많으므로 로스만의 지역사회복지 실천모델 중 사회계획 및 정책모델(Social planning policy)이 적합하다 생각한다.
장애인, 노인, 한부모가족이 많고 주거시설이 매우 낙후된 지역특성상 관내 주민센터 및 복지관 등의 공식조직이 가지고 있는 데이터와 지역 저소득층에 대한 정보를 이용하여 사회복지 실천을 할 수 있다. 좀 더 나아가 지역주민들의 서비스 욕구 규명, 서비스 선택의 정보제공, 유무형의 후원과 교육프로그램 및 기본적인 의식주 문제해결을 위한 좀 더 세밀한 조사가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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